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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권리

복지관 전 직원은 이용자의 권리를 위해 사회복지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법령과 규정절차를 준수하며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 인권보장

 

   ◉ 이용자 존중 : 이용자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성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으며 만일 관련사건 발생 시 복지관 징계기준과 절차에 의거 징계할 수 있다.

 

   ◉ 차별금지

        1) 이용자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 이용자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상태, 정치적 신념, 정신․신체적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할 수 없다.

 

   ◉ 권익보호 :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1)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2)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는다.

 

   ◉ 학대 및 괴롭힘 방지, 신체적 제한의 최소화-

       1) 이용자는 어떤 이유로든 정신적․신체적 폭력을 당해서는 안 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 및 직원 교육을 실시한다.

       2) 다른 이용자나 직원 등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현저히 높거나 대체할만한 수단방법이 없을 경우,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불가피하게 일시적으로 신체적 제한을 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의사에 반하여 신체적 제한을 해서는 안 된다.

       3) 어쩔 수 없이 신체적 제한을 할 경우에도 이용자의 심신의 상황, 신체적 제한을 가한 시간, 신체적 제한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사유를 기록하고 본인이나 가족에게 그 사실을 통지한다.

 

2. 이용자 권리

   ◉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최신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이용의 안전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복지관은 장애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해야 한다.

   ◉ 복지관은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나 가족(또는 보호자)은 자기 결정에 의하여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서비스 동의서를 제출하고 원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거부 할 수 있다.

 

3. 이용자 참여 

   ◉ 우리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개입평가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한다.

   ◉ 평가 내용은 이용자가 요청할 경우 열람 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의 이용자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제도개선을 도모하고자 고객모니터위원회를 운영한다.

   ◉ 복지관은 이용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정서적 치유와 이용자 간의 지지와 격려를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된 자조모임을 적극 지원한다.

 

4. 이용자 고충처리

    ◉  복지관을 이용하면서 고객님의 민원(이의제기)이 있을 경우, 이용자 고충처리 지침에 따라 이의신청이나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

   ◉ 제시된 민원에 대해서는 사실조사 및 조치회의를 수행하고, 적절한 해결방안 및 개선책을 모색한다.

 

고충처리 방법

 

구두, 전화, 홈페이지, 이메일, 서면을 통해 접수

 

서면접수는 민원카드에 작성 후, 고객의 소리함을 이용하여 제출

* 고객의 소리함은 복지관 각 층에 비치됨.

 

복지관 고충처리위원회 서류 접수, 15일 이내 결과 통지(고충사항이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0일 연장 가능)

  ※ 담당: 복지관 기획팀(702-0295)